티스토리 뷰
태풍이라고 하면 아직도 내 일 아니다 생각하시는 분들 계시죠? 언제 본인에게 닥쳐서 위협을 가할지도 모릅니다! 언제나 '난 괜찮을 거야', '우리 집은 괜찮겠지'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대비와 예방 방법에 대해서 확인하셔서 숙지하시길 바랍니다! 그리고 문제가 생겼을 때 주위사람들에게 알려주는 사람이 되어 봅시다.
제가 한 말 못 믿겠다구요? 그럼, 정부기관 공식 문서 확인해 보세요!
태풍 대비 행동요령 피해 예방 방법
아무래도 가장 중요한 것은 태풍이 코 앞에 다가왔을 때, 실시간으로 알려줄 수 있는 TV나 라디오 또는 휴대폰을 통해서 태풍의 영향에 대해 미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. 하지만 모두가 항상 그럴 수 있는 것은 아니니 아래와 같이 대비를 해보아요!
1. 태풍 경로를 파악 후 대비
태풍이 다가오면 항상 TV나 휴대폰 등 실시간으로 자주 소식을 알려줍니다. 그렇기 때문에 파악하기가 어렵진 않은데요. 특히 기상 정보를 꼭 확인하셔서 미리 준비하셔야겠습니다.
예를 들어, 태풍이라 하더라도 비가 많이 올 수도 강풍이 불 수도 있기 때문에 상황을 모르고 낭패를 보면 안 되겠죠! 행정안전부 공식 어플을 통해 재난정보 얻고 대비해 보세요
2. 위험지역에서 벗어나기
위험지역은 특히 산간 지역에 속하거나, 하천 및 방파제 등 근처에 계신 분들이 대상이 됩니다. 여름에 자주 발생하는 태풍은 물놀이나 야영 등 놀러 갔을 때 발생하면 억울하면서도 위험한 순간을 맞이할 수 있는데요.
놀러 간 것을 아쉬워하지 말고 꼭 안전을 위해 대피하시길 추천드립니다. 비가 많이 오는 경우 저지대의 침수를 특히 조심하셔야 하며, 산 주위에 계신 분들은 산사태 위험이 있으니 야외 활동은 자제하시길 권해드립니다.
또한, 노후 건물 근처에 계신 분들은 붕괴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 대피소나 크고 안전한 건물로 잠시 이동하시기 바라며, 내 주위 분들이 그런 상황에 놓여 있다면 꼭 알려주시길 바랍니다.
3. 안전 점검 및 예방
건물이 많은 지역에 있거나, 해변이나 하천 등 물이 많은 곳에 계시는 등 상황에 따라 대비해야 할 준비 과정이 다를 수 있겠습니다. 아래를 확인하셔서 본인에게 해당된다면 꼭 사전에 준비하시고 점검하시기 바랍니다!
- 상가 건물이 많은 경우 간판을 조심하며, 상가 주인인 경우 강력하게 결박하여 떨어지지 않도록 합니다.
- 창문이 약하거나 많은 경우 창 틀에 테이프를 붙여 단단하게 고정합니다.
- 하천 근처나 저지대에 있는 차량은 미리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여 침수가 되지 않도록 합니다.
- 하수구나 배수구를 확인하고 막히고 넘치는 것을 대비하여 막혀 있다면 미리 뚫어 놓습니다.
- 침수가 예상이 되는 지역은 모래주머니나 물막이 판으로 침수를 예방할 수 있도록 알려주고 준비합니다. (아파트 등)
- 지역 주민 분들은 침수가 예상되는 곳은 되도록 피합니다. (지하주차장 등)
- 농업 시설물들은 버팀목 또는 비닐 끈으로 더 강하게 묶고 농경지는 배수로를 반드시 재확인합니다.
- 선박 또는 어구 등은 결박 부분을 다시 확인하여 피해를 줄입니다.
- 공사장 근처는 미리 점검을 실시하고, 지역 주민들은 최대한 인근 지역을 피합니다.
4. 사전에 비상용품 준비
비상용품을 미리 준비하는 것은 앞으로도 매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 우리나라에서는 매우 큰 재난이 최근에 없었기 때문에 나태해질 수 있는데요. 긴박한 순간이 되었을 때 미리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허둥댈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.
- 비상 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응급 및 비상 용품을 미리 준비합니다.
(저희는 주로 창고방 한쪽 구석에 미리 준비해 둔 세트가 있어요! 딱 그것만 들고나갈 수 있도록) - 태풍이 강한 비바람을 동반할 경우 상수도 공급이 끊길 수 있으니 미리 욕실에 물 받을 준비를 합니다.
- 정전이 일어날 수 있으나, 휴대폰 배터리를 수시로 채워놓고 비상용 랜턴 및 양초 등을 준비합니다.
- 긴급 상황 정보 수신을 위해 행정안전부 어플을 설치하거나, 주민센터 연락처를 확인합니다.
(어플은 1번에서 안내드렸으므로 참고, 우리 집 주민센터 찾기는 아래 참고)
5. 외출 자제
아무래도 예측 불가능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. 물론, 노후된 건물 또는 반 지하와 같이 위험 지역에 계신 분들은 미리 대피를 하시는 것이 도움이 되지만 튼튼하고 큰 건물에 계신 분들은 되도록 외출을 자제하시면 상대적으로 안전할 것입니다.
- 약속 일정이 있으신 분들은 사전에 합의하에 취소하시고 조정하시길 바랍니다.
(서로 간 눈치 보시지 마시고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세요!) - 코 앞 마트 등 가깝다고 외출하시는 것을 자제하세요!
(그 잠깐이 누군가에게는 큰 아픔이 될 수 있습니다.) - 연세가 있으신 어르신이나, 어린아이, 장애인 등은 특히 외출을 자제하도록 도와주세요!
(따로 계실 경우 수시로 전화 및 안부를 확인해 주세요.)
지금까지 태풍 관련된 대비 및 피해 예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. 많은 분들이 소홀히 하지 않고 주의했으면 합니다. 항상 내 일이다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!
행정안전부에서 태풍 포함하여 폭염, 호우 등 행동요령을 발행한 글을 안내드리니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한 번 확인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.